먼저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부족한 제 포스팅이 읽을만 한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단지 글을 읽으실때 꼭 끝까지 읽어주시고.. 글의 중요한 부분은 제가 항상 Bold로 진하게 표시를 해 두니...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른 의견이나 나누고 싶은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 주십시오.

제 블로그에 이런 표시를 하게 될지는 몰랐는데.. 어째튼... 글 내용을 오해하시고 잘못된 댓글 올라와 간혹 논쟁이 되어 버리는 경우가 생겨 이런 표시를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달때 글 내용을 꼼꼼히 읽어보시고 달아주십시오. 불편을 끼쳐 죄송스럽고, 너그러이 이해... 협조 부탁드립니다.

향기나는 블로그를 만듭시다~~!!  향기+블로그

아직 강팀장 과 트위터 친구가 아니라구요? 지금 팔로우를 신청하세요~ ^^

부제 - 이래서 MS의 속국이 되는 겁니다!! - 자유민주 주의 정부의 엉뚱한 통제


[각주:1]얼마전 오픈웹에 대한 법원에서 패소판결을 내렸습니다.
2007.02월에 시작되었던 오프진영과 금결원과의 1년이 넘는 싸움이 진행되었는데요. 
이번 판결로 그동안 금융 및 몇몇 관련기관 웹서비스를 이용할 때면 반드시 보안상의 문제로 ActiveX(엑티브X)를 사용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게 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곳에서 왜 이런 소리를 하는 걸까? 의외의 반응이 있습니다.

심지어는 구글의 유튜브가 실명제를 거부했다 라는 소식에는 너나 할 것 없이 박수를 칩니다. 실명제 기준으로한 일명 최진실법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만 엑티브엑스에 대한 소식은 거의 대부분의 누리꾼도 모르는 기사로 몇몇 블로거들 사이에서만 떠도는 애기처럼 인식되어 버렸습니다.

액티브엑스에 대한 문제점은 사회적인 문제에서 부터... 국내 인터넷 환경을 한 기업에 바쳐 버리는 엄청난 판결입니다.

한 사람이 인터넷에

"차라리 우리 일본의 속국이 되자~!" 했다면.. 엄청난 반응이 나올 것입니다.
"차라리 우리 미국의 속국이 되자~!" 라고 외쳐도 일본과 미국의 차이일뿐 또 같이 큰 이슈가 될 것입니다. 
(어쩌면.. 저런 미친넘이 다 있다 싶겠죠.)

그런데.....

이런 말을 한사람의 입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법원같은 국가 기관에서 나오는 말이라면....

"오늘부터 한국은 미국의 속국이 되어야 한다~(판결한다~)!!!"

이정도 되면 정말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 될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조금더 나아가..... 미국이라는 나라의 속국이 된다고 해도 문제가 될판에...

"오늘부터 한국은 미국의 기업의 속국이 되어야 한다~(판결한다~)!!!" (이런 된장!!!)


ㅡ.ㅡ 이런.... 제가 가상으로 꾸며된 이야기 같지만.... 얼마전 있었던 사건입니다.


[아이뉴스24]금결원 손 든 법원 판결에 오픈소스 진영 '발끈' :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45295&g_menu=020200

[디지털타임즈]김기창 오픈웹 대표 "MS IE만 쓰라는 건 독재체제"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33002012169739003

[파이낸셜뉴스]“IE에서만 인터넷뱅킹 정당” 고법 판결 : http://www.fnnews.com/view?ra=Sent0701m_View&corp=fnnews&arcid=090326223236&cDateYear=2009&cDateMonth=03&cDateDay=27

[쿠키뉴스]다시 한 번 “MS만 써라”…오픈웹,금결원 상대 항소심도 패소 : http://www.kukinews.com/news2/article/view.asp?page=1&gCode=soc&arcid=0921235777&cp=nv

[디지털데일리]오픈웹, 금결원과의 민사소송 2심서 패소 :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48223


이번 이슈의 요지는 이렇습니다.

 국내에서는 금융권에서 웹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하기위해 인증관련 ActiveX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ActiveX는 MS의 기술에서 파생된 것이기 때문에 Explorer에서만 작동된다.

즉 국내의 금융권 웹서비스를 접속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MS의 Explorer 를 통해서 접속해야 한다.

이는 Explorer외의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는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발생하여 어쩔 수 없이 Explorer를 사용해야만 한다.


미친 Ben
[각주:2]

"그게 무슨 문젠데?? 당연한 것 아닌가? 금융권은 내 돈을 관리하는 곳인데 당연히 보안상 문제가 없어야 하지!!"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1. Explorer만이 보안에 철저하다는 잘못된 인식
2. 다른 웹브라우저에서는 국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한다.
3. MS Windows 외에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Explorer가 작동하지 않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보안의 문제라면 Explorer가 보안에 뛰어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ActiveX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일 큰 문제는 Explorer가 MS의 윈도우에서 거의 작동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즉.... MS Windows를 컴퓨터에 설치하고 사용해야지만 금융관련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운영체제는 MS의 윈도우외에 애플의 10X와 리눅스, 유닉스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웹브라우저 또한 Explorer외에 크롬, 사파리, 넷스케이프 등 다양하게 있지만, 고객은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없어지게 됩니다.



만약 국내 휴대폰 방식이 모두 삼성기준으로만 되어 있어 휴대폰은 무조건 삼성 제품만 사용해라 라고 한다면 어떻겠습니까?

이런 것을 독점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독점을 국제적으로 풀어가는 시점에서 우리정부에서는 그걸 묵인하며 인정하는 사건이 벌어졌다는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바로 한국정부가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게 강제조항으로 정해 놓았다는 것입니다. (제가 한국정부라고 표현한 것은 이부분의 내용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저도 대한민국.. 우리나라를 사랑합니다. ^^ )



정부에서 외국의 기업인 MS사 제품을 사용하도록 규제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입니다.

 국내 금융권 웹서비스를 구축할때는 금강원에서 본인 인증을 위한 3가지를 반드시 지켜도록 의무화 시켰다는 것입니다. 그걸 지키지 않으면 웹서비스를 할 수 없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 3가지는 키보드보안, 암호화, 방어벽 입니다.

이중 암호화에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통해 접근하도록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금융 웹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관련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기술을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분명존재하고 있습니다. (NPAPI 기술이 그것입니다. - 여기서는 어려우니 그냥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이 있다는 것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외국의 사례의 경우 ActiveX를 사용한 보안, 암호화 방법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구축하기 쉽다고 그걸 사용하면 MS사의 독점 문제로 인해 국민들의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정부가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라고 직접적으로 말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MS Explorer에서만 작동되는 ActiveX 방식을 고집하고 의무화 하고 있다는 것은... 결국 MS사의 프로그램만 사용하라고 한 것입니다.



  • 앞으로 국민들은 놀이동산을 갈때 반드시 용인에 있는 놀이동산에만 갈 것을 의무화 한다!!!
  • 앞으로 국민들은 신문을를 볼때 스포츠조선을 발간하는 신문만 볼 것을 의무화 한다!!!

만약 정부에서 위와 같은 내용으로 의무화 조항을 지킬 것을 강요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런 경우에도 회사를 직접적으로 거론하지 않았다고, 그 회사와 관계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요?


혹시 MS가 국내 기업이라면 또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국가가 나서지 않아도 누리꾼들이 당연히 이왕이면 국내 회사것을 애용하자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정부에서 특정 기업의 제품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시킨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하물며 국내 기업이 아니라, 미국의 기업의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의무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큰 문제인지 삼척동자도 뻔히 아는 사실입니다.


국내의 웹서비스 중에 금융 서비스만 ActiveX 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 또 하나의 문제점입니다. 대부분의 정부 공공기관 웹서비스, 전자쇼핑몰, 심지어 지금은 일반 사이트까지 사용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이 우리를 통제하는 정책으로 문화말살정책을 폈던 아픈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한국의 인터넷 문화를 미국의 한 기업의 시스템으로 사용하도록 문화변경 정책을 쓰고 있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국민들은 얼마나 있을지..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똥이 더러우냐? 그럼.... 피해가라..."

"사용하기 싫으냐? 그럼... 사용하지마라..."

이런 논리가 지금 통하지 못하도록 정부가 나서고 있습니다. 말은 물론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 전체에 똥을 퍼 날라놓고... 피해갈 수 있는 발 한치 딛을수 있는 곳을 만들지 않고, 돌아가라 한다면... 사용하기 싫어서 다른 것으로 사용할려고 하면 아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해 놓고.... 이렇게 말한다면....


우리는 자유민주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어느 회사에 귀속되지 아니하고, 자유롭게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이런 권리를 지켜줄 수 있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단지.... 금강원에서 의무화 하기 있는 3가지 툴에 대해서 의무화를 폐지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뒤의 선택은 금융권에서 하는 것이고.... 그뒤에 금융권의 선택을 평가하는 것은 바로 사용자가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중.... 아니... 금융웹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 누구도 정부에 MS의 ActiveX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한 일도 없고, 의무화 시켜 달라고 한적도 없습니다.

선택은 국민이 사용자가 하도록 두는 것이 바로 방법입니다.


지금 구글의 실명제 반대에 대해서 찬성과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 정부의 실명제 제도에 대해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하고 소리를 높여야 하는 것이... 더 주목하고 힘을 더해 주어야 하는 것이 오픈웹의 외로운 싸움 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렇다할 웹브라우져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왜 다양하고 성능이 좋고... 기능이 좋은 웹브라우저를 세계에서 IT 강국이라는 한국에서는 만들지 못하는 것일까요?


글이 길었습니다. 

다음 내용을 몇년전 웹애플리케이션을 개발팀장을 맡고 있는 김OO팀장과 소주 한잔하면서 나눴던 대화 입니다.

강팀장 : 김형 잘살아쑤? ㅎㅎㅎ 오래만이우.. 오늘 걸죽하게 소주 한잔 땡기죠....
김팀장 : 좋습니다. 그런데 많이는 안됩니다. 아직 개발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안 끝났습니다.
강팀장 : ㅎㅎㅎ 아직도 밤샘을 많이 하는 가 봅니다. ^^
            돈 많이 버시네... 그 돈으로 오늘 술은 김형이 쏘이소~!

김팀장 : 돈은 무슨..ㅡ.ㅡ;;
강팀장 : 돈 많이 안 받음씨롱 왜 날마다 밤샘작업이우? 이번달 집에는 몇번이나 갔수?
김팀장 : ㅡ.ㅡ 오늘 갈려고 했는데... 강형때문에 술마시잖수.... 
           지금 막히는 부분이 여러군데라서.... 빨리 진행해야 합니다.
강팀장 : 에이.. 그런 열성이라면... 차라리 김형이 뜨는 프로그램 하나 만들어 봐요.
            가만 있자.... 한국형 웹브라우저 한번 만들어 보는 것은 어때요?
           속도도 빠르고... 한국 문자코드에 맞고.... 일단... .용량도 작고....
           김형 기술이라면 충분히...

김팀장 : 놀리는 거유?
            우리나라에서 웹브라우저 만든다고 하면.. 백이면 백 다 망해요.
강팀장 : ??
김팀장 : 국내에서는 MS에 귀속되어 있기 때문에... 외국과 같이 독자적인 웹브라우저를 만들어도
           작동되는 사이트는 거진 없습니다. 
           특히 중요한 웹서비스 금융서비스, 공공기관 전자 민원, 전자쇼핑몰 등은 이용자가
           굉장히 많은데...
           그렇게 많은 이용자가 있는 웹사이트 접속을 못하는 브라우저를 만들어봤자....
           뻔히 이용하지 않을 것 당연한 것 아니우.
           혹시나 그런 서비스를 이용하는 브라우저를 만들었다고 하더라고, ActiveX를 기반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MS사의 동의를 구해야 하고... 결국 자체 기술은 커녕....
           속도도 그대로 느릴 것이 뻔한데...
           강형 같음 그런걸 만들겠소??
           지금 우리나라 웹은 MS사의 귀속국가요... 미국도 아닌.. MS사의.....

미친개발
본 사진은 김OO팀장과 무관합니다.
[각주:3]



오픈웹 사이트를 소개 해 드립니다.

위에 제가 말씀드린.... Explorer가 보안에 강력하기 때문에 ActiveX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기술적 근거와 함께... 왜 금융권의 ActiveX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한 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는 오픈웹 일동 모두에게 화이팅 응원을 보냅니다.~~!!




http://openweb.or.kr 





이런 싸움이 MS사와 하는 것이 아니라... 금강원, 금융권 국내 민간기업 및 기관과의 싸움이고, 법원에서는 MS를 동조하는 판결을 했다는 것이 안타깝게 합니다.....  


[각주:4]




덧붙임말 :

ActiveX 는 보안성에 취약한 면이 있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이용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MS도 IE8 부터는 웹표준이라는 명분하에 스스로 ActiveX를 줄여 나갈 것을 발표했습니다.ㅡ.ㅡ;

만약 MS사가 ActiveX를 최종적으로 버리게 된다면?? 국내 금융 및 관련 회사들의 시스템 변경 비용은?? 특히 공공기관은?? 다 누구돈인거야???


ActiveX 가 많이 설치되어 있으며... 간혹 시스템이 불안정 해질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익슬플로러에 어떤 ActiveX 가 설치되어 있는지 한번 점검해 보고...  필요 없는 것을 지우면... 인터넷 속도(Explorer 속도)가 조금 늘어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치는 : 메뉴 > 도구 > 인터넷옵션 > 프로그램 > 추가기능관리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만큼 설치되어 있군요.ㅡ.ㅡ; 저도 평소때는 크롬, 사파리, 오페라같은 브라우저를 사용하다, 금융권 웹서비스나, 공공기관, 디지털대학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결국 Explorer를 띄워서 사용하고 있는데..ㅡ.ㅡ

정리를 안했더니.. 이만큼이나 생겼군요...


말 나온김에 오늘 정리 한번 해야 겠습니다...








  1. 그림1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wallyg/2565464021/ [본문으로]
  2. 그림2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jaredchapman/2718933669/ [본문으로]
  3. 그림3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iamrandygirl/253065536/ [본문으로]
  4. 그림4 출처 : http://www.flickr.com/photos/lockergnome/191919351/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 이번에 제 책이 나왔습니다. 

Face to Facebook 이라는 책입니다. 페이스북 책인데... 그 동안 줄기차게 이야기 했던 것이 "페이스북 기능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 였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책을 쓰게 된 것입니다. ㅡ.ㅡ;  10개월이 넘는 고민 끝에 출판사는 좋아하진 않겠지만.. 기능적인 이야기만 쓰는 것이 아니라... 소셜에 대한 이야기를 최대한 넣자 라고... 책을 썼습니다.
어쩌겠습니까? 출판사야... 원고를 받았으니... 그래서.. 솔직히 애착이 갑니다. 한편으로 이런 저의 고집이 과연 독자들에게 도움이 될까 라는 고민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의 이런 고민의 선상에서 책을 봐주시면 분명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책 사러가기 ★



* 제일위로
* 댓글달기
* 구독하기
* 제일아래로

트랙백 보낼 주소 :: http://ebizstory.com/trackback/457 관련글 쓰기

  1. 한국에서 Mac이 불편한 컴퓨터라구요?

    2009/04/15 23:16
    삭제
    내가 Mac을 쓰는 것을 보거나 다른 Mac 사용자들이 흔히 그러하듯 술자리 등의 모임 자리에서 Mac 이야기를 하다보면, 사람들은 여러 가지 질문들을 던지곤 합니다. 어제는, 그런 질문들을 곱씹으며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난 과연 Mac을 사용하면서 불편하지 않을까?' 사람들의 질문에 하나하나 대입해 생각해 봤습니다. 1. 한글 지원도 제대로 안되고, 볼드체도 제대로 못쓰기도 한다던데?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Mac에 기본 번들된 서체들은 볼드..
  2. 보안 취약점에 가장 많이 노출된 IE와 ActiveX (Secunia 2008 Report)

    2009/04/22 18:05
    삭제
    IE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뜻한다. Secunia.com의 2008년 보고서를 보면 보안 취약에 완벽히 노출된 웹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이고, 액티브엑스(ActiveX)가 범죄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걸로 보인다고 한다. Favbrowser.com의 Vygantas Lipskas님 글 Firefox - Browser with the Most Disclosed Vulnerabilities @ 2009.4.15에서 Secunia 2008 보고서에..
  3. 한국인들의 말장난 #1,완벽한 제품은 없으니… (IE 옹호자들의 궤변 #2)

    2009/04/22 18:05
    삭제
    완벽한 보안 제품이 없으므로 인터넷 익스플로러(IE)나 파이어폭스나 모두 마찬가지이다. 소비자의 선택이고 시장의 원칙이니 한국 사람이 많이 쓰니 그게 좋은 제품이다. 평생 그런 궤변으로 살고 싶으면 이런 글 안 읽어도 된다. 하지만, 당신이 생각이 있고, 제대로 된 지식을 얻고 싶다면 이 글을 읽기를 권한다. 먼저 위 글이 특정인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그 사람이 한 말 즉, 인신공격을 하고자 함이 아니라 그들의 잘못된 생각을 얘기하는 것에..
  4. 브라우저를 선택할 권리를 달라!

    2009/04/23 01:31
    삭제
    혹시 지금 이 글을 Microsoft Internet Explorer로 보고 있지 않는가? 아마 많은 사람들이 그럴 거라고 생각한다. Microsoft Windows 계열의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깔려 있...
  5.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의 진실, 그 베일을 벗겨본다.

    2009/04/25 00:38
    삭제
    아라의 글로벌 마인드 칼럼 글 모음의 세계는 웹 표준 전쟁 중에 관련 글이 있다. 그리고 이미 국내에서도 웹브라우저 전쟁이 일어났다는 소식을 한국도 비켜갈 수 없는 웹브라우저 전쟁 (국내와 전 세계 OS, 웹브라우저 환경과 점유율) @ 2009/02/10 15:13라는 글에서 전 세계 OS와 웹브라우저 시장 점유율을 소개하고, 국내 상황도 설명했다. 웹브라우저가 무엇이고, 현재 국내와 세계 추세에 대해서는 웹브라우저의 소개/세계 시장 흐름과 단평 @..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셨거나 소셜미디어(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아이디가 없으신 분은 ↓여기에 댓글을 달아주세요 ^^

  1. onesider
    2009/04/14 14: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흠..여기저기 다 오픈웹으로 떠들썩하군요.. -_-
    솔직히 저도 ActiveX를 그닥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제가보기엔 마땅한 대안이 없기때문에
    ActiveX를 그냥 가지고가는겁니다.. 오픈웹이 참 사람 여럿 망치는군요..
    김교님 팬이신듯하나.. -_-..좀더 이쪽으로 공부좀하시고 제대로 분석하셔서
    대응방안까지 검토해서 글을올리시면 어떨까하네요.. -_-
    ActiveX 안좋다 ms 속국이다 가 아니라 대응방안말입니다..
    현업개발자분들 그리고 보안전문가분들이 그렇게 무지하고 바보라서 이런체제로 가는게 아니란거
    알아주셨음하네요

    ps이글을 보고 또 얼마나 많은분들이 김교주님을 지지할지..안타깝군요..
    • 2009/04/14 14: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김교주라고 하심은... 김기창교수를 지칭하시는 것 같은데... 전 김기창교수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단지 작년에 오픈웹의 대표로 소송을 걸었다는 것외에는....

      onesider님께서는 더 공부를 많이 하셔야 겠습니다.

      ActiveX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NPAPI라는 플로그인 기술입니다. 위에 잠깐 거론을 해 놓았습니다만....

      정히 모르겠으면...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현업개발자분들과 보안전문가분들이 무지해서... 바보라서... 그렇게 가고 있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금강원 즉 정부에서 의무화 시켜 놓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가야 하는 거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오히려 개발자분들이나 보안전문가들은 정부에서 정해 놓은 테두리안에서 개발을 해야만 하는 어려움을 겪는 격이죠.

      수주받아서 개발하는 웹개발자들이 ActiveX 안 좋다는 것을 알면서.. 자기 고집대로 개발을 할 수 있던가요?

      지금 오류를 범하시고 계신것 같습니다만....

      전 김교주라고 하는 분을 지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픈웹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금융권에서 ActiveX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나라가 전세계적으로 몇%나 되는지 알고는 있습니까?

      IT 강대국이라는 한국에서... 심지어 MS 본국인 미국에서도 금융권, 공공기관에서는 ActiveX 방식의 인증 체계를 사용하는 웹서비스 개발은 드문데... 이렇게 엉뚱하게 고집하고 있다는 것이 부끄러운거죠.
      국외에서는 오히려 웹표준과 접근성, 웹브라우져간의 형평성(MS 독점방지)을 고려한 개발이 더 많다는 것을 아셔야죠.

      그들은 ActiveX의 대응방안이 없어서 그렇게 개발하고 있는 걸까요?


      아무래도.. 배우셔야 할 부분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P.S.
      혹시 댓글을 다실때 아래의 onesider님 같이 어줍지 않는 내용의 댓글은 자제 부탁 드립니다. 반대 의견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짧은 지식까지 들어내면서 까지.. 앞뒤 못가리고 댓글을 다는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얼마나 자신이 없으면.. 자신의 주소자체를 걸어 놓지 않고 댓글을 달겠습니까?!..... ㅡ.ㅡ
  2. onesider
    2009/04/14 15: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예상했던 답변이군요..
    쓸모없는 소모적인 논쟁이기때문에 더이상 이야기는 하지 않겠습니다
    전 공부하는 입장이고 많이 모자란것을 인정합니다.
    다만 -_- 오픈웹에가서 글을 조금 보시고 뭔가를 느끼시지를 바랍니다.
    과연 그기술은 완벽한지.. -_-
    거듭말씀드리지만 부족한 저처럼 뭔가를 받아들일 마음과 자세로 다시한번 더
    알고 계신것들이라도 보고 읽고 이해하며 생각해보시길 권장합니다.
    • 2009/04/14 15:2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완벽한 기술은 없습니다.
      완벽한 기술이 없다고... 그냥... 인정하고 써야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뭔가를 받아들이는 마음이기에.....
      이번 법원의 결정에 더 이해를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받아들이는 마음이기에...
      MS사의 ActiveX를 사용해야 한다고 의무화 된것을 유지한다는 것에 이해를 할 수 없는 것입니다.


      완벽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적어도 웹기술에 대해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전에 옳은 기술이 지금은 후퇴하고 잘못된 기술인 것 처럼.... 지금의 기술이 제일 좋은 기술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그럼... MS의 ActiveX가 완벽한 기술일까요?

      MS의 기술이든, 다른 기술이든...

      사용자가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를 - 특정회사의 기술을 의무화 시켜- 누리지 못하게 하는 것이 문제 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픈웹이 외로운 싸움을 하고 있다는 것이고....
      누구하나... ActiveX 가 문제가 있다고 법원까지 들고가는 사람들이 없었기에 오픈웹을 화이팅 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지금 직장다니며 월급받는 것으로 만조하며 살아가고 있는 저보다도 옳은 소리를 하는 그들이 더 대단하는 것입니다.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는 블로그에 포스팅만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한심스러운 거구요.


      말씀처럼.. 논쟁을 하긴 싫습니다. 하지만....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행복한 오후 되시길 바랍니다.
  3. onesider
    2009/04/14 15:1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그리고 생각해보니 개인블러그인제 감나라 배나라 한거같아 죄송합니다. -_-
    뭐 생각이야 다 다를수도 있는건데 괜히 좀 욱했네요 -_ - 죄송합니다.
    이기술이나 여타내용은 이미 오픈웹에서 죽도론 설전이 오간걸로 충분하니 -_-
    여기서 감정싸움이나 대립은 하지 않도록하는것이 좋을거같습니다.
    저도 제가 알고있는 미미하지만 지식이나 경험이 절대적이며 다 맞다라고 생각하며
    살았고 지금도 그렇게 살고있으며 그때문에 오픈웹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_-
    엄밀히말하면 오픈웹이 아니라 김기창 교수님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오픈웹취지 자체는 좋으니깐요.. 암튼 -_- 굳이 기술에 관한걸로 토론하고싶으시다면 -_-
    오픈웹쪽으로가서 하시죠 저도 동참하겠습니다.(개인블러그에서 하기엔좀 서로 보기 않좋을거같으니깐요 ^^)
    • 2009/04/14 15:3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전.. 감정싸움이나 대립을 하고자 답변을 단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onesider님께서 제가 포스팅을 끝내고... 채 1분도 안되서.. 댓글로 김교주라는 표현과 함께 비양거리는 모습에...
      이분이 과연 제 포스팅을 읽긴 읽었나 싶었습니다.


      저도 김기창교수가 어떤 사람인지를 모르기에... 지지 하지 않습니다. 오픈웹을 지지하는 것입니다.
      (제 포스팅 어디에도 김기창교수를 지지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기술적토론이 필요하시다면.. 좋습니다.

      하지만.. 제 포스팅을 잘 읽어주시고.... 내용의 요점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 주셨음 합니다.

      전... 대처할 기술이 없다고... MS의 ActiveX를 의무화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을 말씀 드리는 것이고....

      onesider님께서 기술적인 대안이 없으니.. 싫더라고.. MS의 ActiveX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4. 2009/04/14 19: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한국에 그 뭐시냐 뭔지모르것지만 대체기술인지 먼지 그거 지대로 할줄아는사람이 없는거 아니에요?
    뭐든간에 IE는 존내 왕짜증..
    인터넷뱅킹쓰지말고 폰뱅킹으로 바꾸던가해야지 존내짜증나.....................

    혹시 네이버데스크탑에서 기본브라우저 바꾸는법 아세요?
    윈도에서 기본브라우저를 바꿔도 자꾸 IE로 열리는데 돌아버리것음...

    팀장님도 댓글보니까 응근히 똥고집 같아요~~ ㅎㅎㅎ
    텨텨텨 3=3=3====3333
    • 2009/04/15 10: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대체기술이 있고 없고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대체기술이 없으면.... 대체기술을 만들도록 노력하면 됩니다.

      문제는 당장에 대체기술이 없다고.... 그걸 반드시 사용해야 한다고 의무화하고 있다는 것이고.... 실제로 다른 시도를 하고 싶어도 못하게 되어 있는거죠.


      기본브라우저 바꾸는 법이라..ㅡ.ㅡ;;;

      각 브라우저 메뉴 > 옵션에 들어가면..... 기본 브라우져로 수정할 수 있는데....

      ^^
  5. 2009/04/14 19: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렇게 논란이 되고 있는 오픈웹을 왜 김군은 모른 걸까요... ㅡ,.ㅡ
    저도 가끔 저런 생각을 하곤 했는데, 정말 MS의 노예가 되어가는건 아닐까 우려가 되더라구요.
    김군이 소소한 내막이나 내용에 밝지 않으니 얘기해봐야 별 의미는 없을것이고, 중요한건!
    우린 MS에서 벗아나는 길을 찾아 가야 한다는 겁니다.ㅎ
    서로 윈윈할수 있는 시점을 벗어나 의존하기 시작하면 대채할 방안이 생기지 않게 되잖아요..ㅠㅠ
    • 2009/04/15 10: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MS에 귀속할 필요도 없고...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권리는 보장해 주면 되는 겁니다.

      정부에서 어떤 제품을 사용해라 강요할 수 없는거죠.
      그런데 이번 결정은 ActiveX 기반을 그대로 의무화 되도록 다시 한번 못을 박는 것이 되어 버렸죠...

      이번 결정에 가장 웃는 사람은 금강원도 아니고, 금융권도 아니고, 우리 정부도 아닙니다. MS가 가장 많이 웃겠죠..

      다른 나라에서는 욕을 먹는 ActiveX를 자신의 나라에서는 인터넷 사용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비난 받는 ActiveX를 동양의 IT 강국이라는 나라에서 계속 사용해야 한다고 법적으로 의무화 시켰으니.....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6. ms 짜증나~
    2009/04/14 20: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애플 사용자중의 한명입니다
    우리나라 정부의 저런 행동은 정말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정말이지 인터넷 사용할 때마다 짜증나서 죽겠습니다(개인적 감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애플 운영체제가 참 마음에 드는데
    어쩔수 없이 ms 윈도우 사용 할수밖에 없는 이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얼마전 H대학 모 교수님이 초빙오셔서 하신 말씀이 기억나네요
    그때 엑티브X에 대해서 말씀하시다가 이런말씀을 하셨죠
    "생태계에서도 여러 종류의 생물이 살아가서 다양화 속에 발전과 진보가 이뤄지고
    만약 치명적인 병으로 한 종족이 멸망할지라도 나머지는 살아남아서 계속 진화해 나가지만
    단일화가 이뤄지면 단순한 한가지 병으로도 모두 멸망할 수도 있다"
    xp에서 vista라는 새로운 윈도가 나왔을때 어땠습니까
    도무지 답이 안나오네요
    • 2009/04/15 10: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맞습니다.

      정부는 국민들이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강요할 수 없습니다. 그 자체가 국민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가 됩니다.

      권고 정도면 또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의무화 시켜 놓아....

      우리나라 웹서비스 개발 생태계는 MS의 기술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써... 금융권에서 웹서비스를 개편할때, 개발업체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때... 개개인이 웹서비스를 사용할때 모두 부담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로 금전적인 손해를 보고 있죠.)

      말씀처럼 지금 생태계가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7. 2009/04/14 20: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참 답답한 현실이지요.

    지금 다른 기술로 보안을 유지할 수 없으니 ActiveX를 유지하겠다? 물론 지금까지 시간과 자금 투자해서 만들어놓은 기본 틀을 유지할려고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이건 아니지요.

    얼마전 MS에서 IE8 발표한다고 하면서 국내에서는 한 바탕 법석이 났었지요. 지금도 호환모드가 아닌 IE8으로 보면 레이아웃 깨지는 사이트가 어디 한 둘 입니까. 거기다가 나중에 IE9 쯤에서 MS가 더 이상 ActiveX 지원하지 않겠다 하면 그 때는 어떻게 할려나요.

    많은 사람들이 쓰니, 그리고 이미 개발해놓은 것이 있으니 계속 밀고 나가겠다니 .. 참 어이 없는 결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 2009/04/14 23: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ㅋㅋ 참 명박스러운 결정이지요. ^^
    • 2009/04/15 10:37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저도 MS의 발표를 기사로 보았습니다.

      MS에서도 ActiveX에 대한 문제점을 알고 있고 스스로 걷어낼려고 하는데.....

      우리는 법원에서도 ActiveX를 의무화하는 것에 대해서 금강원의 손을 들어 줬으니....

      이 얼마나 어처구니 없는 일입니까....ㅡ.ㅡ;

      엉뚱이님 말씀처럼 명박스러운 일인것 같습니다.
  8. 2009/04/15 08: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공감하지요. 저도 it계열에 근무하고 있는지라... 많이 느끼고 있답니다.
    저희 회사도 activex기반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데. 요즘 걷어내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지요.
    다들 여기저기 웹표준이니 어쩌니 하다보니 이래저래 발목도 많이 잡히고 있답니다.
    ;; 근데 정말 금융권사이트 activex어떻게좀 했으면
    • 2009/04/15 10: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ActiveX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회사는 경쟁력이 있습니다. 만약 제가 개발 회사를 운영한다면.... 저 또한 ActiveX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할 것입니다. - 아직은 돈이 되니깐....

      하지만... ActiveX를 사용하고 안하고는 사용자들이 결정하도록 해야 하는거죠. 그걸 정부에서 의무화할 수 없다는 겁니다. 그 자체가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이고... MS 속국임을 법원에서 떳떳하게 말하는 꼴이 되어 버리는 거죠.

      제가 회사를 경영한다면... 연구팀에 ActiveX 기반 기술을 연구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 ActiveX가 없어도 되는 대체 기술도 같이 연구하도록 할 것입니다.

      정부의 결정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둘다 사용해보고.. 편한 것을 선택하도록 할 것입니다.
  9. 2009/04/15 11:3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ㅜ,.ㅜ;;
    그정도는 저도 알고있죠.. 아놔 증말..ㅋㅋㅋ
    브라우저옵션, 윈도우기본프로그램설정, 해도 안되고 IE액세스를 막아도 번쩍 열리고..
    네이트도 IE로만 번쩍열리게 해놓고 네 짜로 시작하는넘들 대체 왜그런겨..

    ActiveX로 먹고 사는분들도 있을건데.. 밥그릇 뺏을라고 하면 심히 싸움이 커질수 밖에 없는거죠..??
    • 2009/04/15 12: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 원인을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홍홍홍...

      ActiveX 으로 먹고사시는 분들의 밥그릇을 뺏을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순수한 경쟁을 하고 사용자의 판단에 넘기자는 것이지요.

      ActiveX가 편하고 좋으면 ActiveX를 사용해도 됩니다.
      ActiveX가 안 좋아서 다른 것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이 있으면 다른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나서서 다른 것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권리를 막아 버리는 행위는 안되다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ActiveX로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의무화하고 강제성을 가지게 된다면....

      ActiveX가 좋던 싫던... 사용자는 어쩔수 없이 ActiveX를 사용해야 합니다.
      은행권 웹서비스 개발도 은행권도 어쩔수 없이 ActiveX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 할 수 밖에 없는 것이구요.

      오히려 강제조항을 파기하고....

      순수한 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됩니다. 시장의 원칙을 그대로 따라 가도록....

      우위에 있는 기술과 서비스가 경쟁력이 있고 시장이 흘러가는 것 처럼.... 오히려 ActiveX 측에서도 경쟁을 통해 더 좋은 기술이 확보되고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을... 민주주의 국가에서 이렇게 강제화 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기본적인 것에 대해서 싸움이 일어난다면...

      당연히 내가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쟁취해야 합니다. 암~!
  10. 2009/04/15 13: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계은행은 인터넷뱅킹할때 ActiveX 사용안하나요?
    글을읽다보니 미쿡은행에선 많이 안쓰는것 같은데.. 뭐 사용해본적없으니..

    그런거라면 거래은행을 몽창다 바꿔버리려고요..
    어차피 다 외국넘들이 하는 은행이니..
    • 2009/04/15 17: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외국계 은행도 국내에 서버를 두고 서비스를 하고 있으면...

      금강원에서 3가지 규정에 대해서 의무화 시켜 놓았기 때문에....
      해야 합니다.

      결국 국내에 은행으로 진출되어 있고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은행이라면..ㅡ.ㅡ;; 3가지를 반드시 지켜야 하기 때문에... ActiveX를.....


      혹시 있으려나..... ㅡ.ㅡ;;;

      어째튼... 금융 관련 웹서비스는 모두 해야 합니다.
      은행, 보험, 대출... 등등등....

      쩝.... 그니깐.. 일케 열을 내는 거죠.
  11. 2009/04/15 19:3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에휴~~
    언젠가,, 저의 무지함을 알려 주기 위해..
    프로그래머인 백군이 한 말이 생각납니다.

    "그거아나?? MS 실험 쥐가 한국인거!!"

    참,, 찹찹 합니다.~
    • 2009/04/15 19:5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켁........ 실험쥐라....

      이궁.... 실험쥐로 이용하는데도... 그대로 두고 있는 것도 모잘라.... 아예 판을 만들고 있는 모습은 도대체 뭐란 말인지....

      정말 찹찹 합니다.
  12. 2009/04/16 21: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은행권을 들락날락거리거나 정부 공공기관에 들어가려면 뭘 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악명 높은 N 뭐시기 프로텍트. 이걸 깔아야 합니다.

    이거 하나만으로 참 사람 꼴받게 하고, 이토록 눈물난 적이 없습니다.
    윈도 사용자한테 영원히 Active X는 오류 투성이라고 조금이나마 알려준 보안 프로그램이죠.
    키보드를 보호해야 할 프로그램이 키보드를 맛가게 하고, 떡하니 컴퓨터에 처 박혀서 뭘 하는지 속도를 상당히 느리게 만들고..

    결국 저는 그냥 은행 결제는 포기했습니다.
    혹시나 결제할 일이 있으면 가상 머신으로 돌려서 결제하렵니다.
    메인 컴퓨터에 Active X 떡칠되는 게 싫어서 말이죠.

    .. 나중에 MS가 Active X를 걷어차면 어찌하련지.. 우리나라 정부는 또 MS에 아부할 생각인지..
    언제까지 아부만 할 건지..

    법원이 판결 내리기 전까지 조금이나마 기대를 했지만. 이제는 "대한민국은 MS 강매국"에서 탈출할 곳이 없을지도 모르겠네요.
    • 2009/04/17 09: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정부는 MS를 밀어줬다고는 생각하진 않을 겁니다. 아니 정확하게 그렇게 변명을 하겠죠.

      실명제에 이어.... 또 한번 국제적 망신이 되는거죠.

      요즘 얼굴 들고... 인터넷하기가 부끄럽습니다. ^^


      (그래서... 모니터를 아래로... ㅎㅎㅎ )


      사용자에게 ActiveX가 아닌 다른 것으로도 금융이나 정부기관, 막혀있는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 권리를....
      IE 뿐만 아니라.. 어떤 프로그램이던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달라는 것 뿐인데...

      답답할 노릇입니다. ㅡ.ㅡ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댓글을 남기시면 이웃을 될 수 있습니다.~ ^0^ [댓글달기]


BLOG main image
by 강팀장

강팀장이 읽고 싶은 책


올블로그 어워드 5th 엠블럼
http://file.tattermedia.com/media/image/plugin/tnm_badge_white.gif